역류성 식도염의 모든 것(원인, 증상, 음식, 습관)
3년 전, 입원을 했을 때 역류성 식도염에 걸린 적이 있어요. 당시 엄청나게 고생을 해서, 식도염에 관하여 안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죠. 오늘은 이에 관해서 포스팅해보면 좋을 것 같아 원인, 증상, 음식 등에 관하여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위 식도 역류병이라고 불리며 아래로 내려가야 할 위산이 식도로 올라가서 생기는 질병이에요. 주로 가슴 부위에 통증이 생기거나 작열감(타는 듯하고 쓰린 증상)이 있다고 하는데요. 식도와 위 사이에는 식도 하부 괄약근(근육)이 있는데 이 근육이 음식을 삼키면 열리게 되고 음식이 다 넘어간 뒤에는 조여주어 음식물과 위산이 식도로 넘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역류성 식도염은 이 식도 하부 괄약근의 힘이 약해져 음식물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위에 너무 많은 양의 음식이 들어가게 되면 위는 아래로 처지게 되고 이는 하부식도괄약근이 느슨해지는 원인이 되고 역류성식도염 원인이 돼요. 복압과 위 내압의 증가입니다. 역류는 잦은 기침과 복부 붕대 사용으로 인해 복압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 비만 등 위장의 압력이 높아져도 역류가 생기기 쉽습니다.
사람의 소화기관 안에는 음식물이 역류하지 못하도록 도와주는 괄약근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하부식도 괄약근이 있는데, 이것의 기능이 낮아지게 됐을 경우 발생합니다. 탄산음료, 카페인이 많은 커피와 차, 매운 음식, 특정 과일 주스가 괄약근의 조이는 힘을 감소시키고, 또한 음식을 먹은 후 곧바로 누워있거나 몸을 구부리는 습관도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1. 음식물이나 침을 삼키기 어렵다.
이와 같은 증상을 연하곤란이라고 하는데 이는 식도나 목에 상처가 남으로 인해 음식물이나 침 등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을 말합니다. 이런 증상은 목 통증으로 음식이나 물, 침 등을 삼킬 때마다 통증을 느끼고, 목이나 식도 부근이 불편한 느낌과 쓰림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연하곤란이 지속되면 식이장애와 함께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 스트레스가 강하게 올 수 있다고 하는데요.
2. 속 쓰림을 호소
속 쓰림은 대개 명치끝에서 목 쪽으로 튀어 오르는 것처럼 흉골 뒤의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을 말합니다. 환자는 이런 증상을 가슴이 아프다, 뜨겁다 등으로 묘사합니다. 이 통증은 견갑골 사이, 목, 팔 쪽으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상부 위장관 내시경 검사와 식도 위 조영술을 실시해야 합니다. 역류한 위산으로 식도에 염증, 궤양, 협착 등이 일어나는지를 관찰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식도협착이나 궤양, 폐 섬유화, 만성기침, 천식 등의 증상이 확인될 수 있으기 즉시 치료해야 합니다.
3. 목의 통증
강한 산성 위액이 역류하면서 식도를 계속하여 자극하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가슴에서 목까지 타는듯한 느낌, 가슴이 답답함 혹은 심하게 호흡 곤란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식후 30 분 후에 속쓰림 증상이 확인될 수 있습니다.
4. 신물 및 이물감
속쓰림 다음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이 바로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입니다. 강한 산성인 신물은 역류가 되는 과정에서 점막을 훼손시키기도 염증과 출혈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신물 그리하여 쉰 목소리가 나오기도 하고 심할 해당에는 목젖이 부어서 성대결절이 생기는 해당도 있습니다고 합니다. 목이 불편한 이물감도 함께 발생이 되기도 하는데 심할 해당에는 마른기침을 반복합니다고 합니다.
5. 목소리 변화
특별히 목을 많이 쓰지 않았는데도 목이 불편하고 쉰 목소리가 나온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체크해야합니다. 위산 역류가 발생하면 식도를 통과하여 인후로 올라갑니다. 쉰 목소리가 계속되고 목에 가래가 낀 것처럼 뭔가 모를 불편감이 생기고 쉰 목소리가 동반됩니다. 쉰 목소리가 이어진다면 전문기관을 내원해 검진을 받아보는 편이 좋습니다.
6. 소화 불량
역류성식도염은 위의 건강이 좋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음식물을 섭취하고 난 후 속이 더부룩해지는 증상과 함께 소화불량이 발생하는데 이런 해당 가끔 두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소화불량이 심해질 해당 식욕감퇴로 인해 체중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7. 구토
음식물을 섭취 후 토할 것 같은 느낌, 이물질이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느낄 해당 역류성 식도염을 체크해야 합니다.역류성 식도염 증상8. 마른 기침을 시도 때도 없이 합니다.위안에 축적되어이었던 음식물, 위산 등이 식도를 타고 와 목에 이물질이 걸려있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그것이 마른 기침으로 이어집니다마른기침이 계속될 해당에는 역류성 식도염을 체크해야 합니다. 9. 신트림이 나오기도 합니다.가스 역류와 위 역류입니다. 복통이 동반되지만 입에 침이 고이거나 메스꺼움이 확인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염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흔한 위장질환입니다. 딸꾹질을 많이 하는 해당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만성화될 가능성이 높으기 그리하여 의사의 진찰을 받는 편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10. 입냄새가 심하게 난다.구강 건조 및 잦은 타액 삼킴 또한은는 구내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위 내용물의 역류로 인해 입으로 냄새가 올라와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충치나 잇몸질환 없이도 구취가 이어진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의 증상뿐만 아니라 잦은 타액 삼킴, 만성 구내염, 음식물을 삼킬 때의 불편감, 잦은 배탈이 있으면에도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침을 자주 삼키게 되거나 구내염이 오래 지속되는 해당, 음식을 삼킬 때 불편함을 느끼는 해당, 속이 자주 쓰린 해당도 역류성 식도염을 체크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마
마의 끈끈한 점액질에는 단백질과 소화효소의 흡수를 도와주는 뮤신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위액이 위를 제대로 부식시키지 못할 수 있게 막아주어 위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고 합니다. 마를 섭취할 때는 그냥 먹는 것보다는 생으로 갈아 우유에 타 먹는 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귀리
귀리는 위산을 흡수하여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며 귀리로 만든 시리얼 과 같은 식품으로 섭취해도 좋고 쌀 대신 밥을 지어 먹게 되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다른 음식을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는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양배추
양배추 위에 좋은 가장 유명한 채소 중 한가지인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들어가 있어 소화성 궤양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U는 위장의 점막을 지켜주고 손상된 위장 점막의 재생과 원활한 신진대사 활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품으로 양배추는 빼놓을 수 없는 음식 중 한가지예요.
시금치
건강한 채소로 알려져 있는 시금치 역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금치는 알칼리성 채소로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금치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B 성분과 베타카로틴으로 인해 원활한 위의 흐름을 도와줍니다. 면역력 증가나 혈액순환에도 좋은 성분이 들어있으므로 계속해서 섭취하다 보면 튼튼하게 지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바나나
바나나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중 가장 유명한데요. 알칼리성 음식으로 위산을 중화하는 천연 제산제 역할을 합니다. 평소에 위산 역류가 자주 일어나거나 속 쓰림이 심한 분께서는 적정량 섭취하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덜 익은 바나나보다는 푹 익어 껍질이 검게 변한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효력이 좋다고 합니다.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매우 많은데요. 이 알리신 성분 때문에 마늘 역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중 한가지로 손꼽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알리신 성분이 살균과 항균 작용을 해 소화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복인 상태에서 마늘을 과다하게 섭식하게 되면 속 쓰림을 일으킬 수 있기 있으므로 꿀에 절인 다음 섭취하던가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