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야자란, 대추야자의 효능
대추야자는 무엇인가?
대추야자는 야자나무과에 속하므로 야자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추야자는 고대부터 있던 열매 중 하나로 서아시아 지방과 이집트를 포함한 북아프리카가 그 원산지라고 합니다. 메마른 불모지에서 자라는 대추야자는 그야말로 생명 그 자체라서 고대인들의 식량으로 아주 요긴하게 쓰이며 생명의 나무라는 별명까지 붙었다고 해요.
성서에도 등장하는 대추야자는 다른 말로 종려나무라고도 합니다. 현재는 아프리카와 중동지역 외에도 미국의 건조한 지방에서도 자생하고 있으며, 열매는 익기 전에는 노란빛을 띠지만 잘 익고 나면 붉은빛이 돕니다.
대추야자의 효능
대추야자의 대표적인 효능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칼륨과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고 특히 비타민K 함유량이 많아 우리 몸을 지탱하는 뼈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높은 함량의 마그네슘도 특징인데요. 우리가 평소에 가만히 있어도 눈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면 마그네슘이 부족한 전조증상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추야자를 먹으면 눈 떨림 예방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추야자는 식이섬유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풍부한 식이섬유 함유량은 대장의 운동을 자극하여 변비를 해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몸속의 혈관에 쌓인 각종 노폐물을 몸 밖으로 빼내도록 돕는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대추야자는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 등 몸에 좋지 않은 물질의 체내 수치를 낮추고 폴리페놀 성분으로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까지 볼 수 있지요. 마지막으로 대추야자는 훌륭한 에너지 공급원으로써 간식으로도 아주 훌륭합니다.
100g당 약 250~300kcal 정도의 열량을 내는 대추야자는 우리가 간단하게 아침을 먹거나 혹은 등산 등 운동을 할 때 당분을 보충하려고 먹는 초코바나 기타 과자를 대체하기에 아주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맛도 달콤하고 향도 있어서 곶감처럼 반건조 된 대추야자는 맛과 영양을 둘 다 챙겨주는 고마운 간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