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이야기

유상증자란 무엇인가?(유상증자의 모든것)

핸들이없는8톤트럭 2022. 6. 1. 22:22
반응형

안녕하세요. 8톤 트럭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무상 증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유상증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무와 유의 차이인데 아주 큰 차이가 있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셔요! 그러면 바로 레츠게릿!!

동전모음

유상증자란 무엇인가요?

유상증자란 기업이 돈을 받고 새로 발행한 주식을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유를 통해서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핸드폰을 사고 싶은데 돈이 없습니다. 돈을 구하는 방법은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요?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도 있고, 아니면 여러분이 가진 물품을 판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저는 필요없는 중고 물건을 팔고 돈을 얻는 방법을 개인적으로 선호할 것 같은데요. 유상증자도 이와 비슷합니다. 기업이 새로운 주식을 발행해서 수요자들에게 판매해서 자금을 획득하는 방법이죠.

 

유상증자는 악재일까요?

우선 기본적으로 유상증자는 악재라고 불립니다. 왜냐하면, 기업의 가치는 똑같은데 발행한 주식 수가 많아지면 당연히 기존 주주들이 가진 주식의 가치는 떨어질 수 밖에 없죠. 그렇기 때문에 유상증자와 관련된 공시 후에는 관련 주가가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항상 악재라고만은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가 중요하기 때문이죠. 기업이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돈을 구한다는 것은 미래에 큰 캐쉬카우를 준비하는 것으로도 인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상 증자를 하는 "이유"가 주가의 방향을 결정한다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유상증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무상증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죠? 이로써, 무상증자와 유상증자에 대해서 모두 알게 되었습니다. 요새 많은 분들이 투자에 임하고 계시기 때문에 주식 공부에 열을 올리고 계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저도 저번에 이와 관련해서 공부했지만 종종 잊어버리고는 한답니다. 여러분은 한 번에 익히셔서 관련 공시가 나왔을 때, 다른 분들보다 빨리 판단하셔서 좋은 주식 거래 하시기를 바라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