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의 어원을 Viral은 바이러스성의 라는 형용사입니다. 즉, 바이러스성 마케팅이라는 뜻인데 감염병 바이러스처럼 사람에서 사람을 통해서 퍼져나간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보자면 내가 어느 제품을 썼는데 이 서비스가 좋다고 주변 사람들에게 소개해주는 겁니다. 그러면 소개받은 사람들은 또 그 제품을 또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식으로 입소문이 나게 되는 거죠.
과거에는 이것이 정말로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달이 되었지만, 이것이 디지털 공간으로 들어와 버렸습니다. 이제는 입에서 입이 아니라 사람들의 상품 후기를 개인 블로그에 올린다거나, SNS에다가 인증사진을 올린다거나, 내가 쓰고 있는 제품이나 받은 서비스를 유튜브나 브이로그로 찍어서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을 인터넷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인터넷 바이럴 마케팅과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라는 말의 뜻은 다른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을 뜻합니다. 과거의 대표적인 인플루언서를 본다면 인기가 많은 연예인이나 정치인들이었죠. 하지만 최근에는 인플루언서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많이 맺고 있는 사람들이 인플루언서가 됩니다. 유튜브나 블로그로 따지자면 구독자가 되는 거고, SNS로 따지자면 팔로워의 숫자를 말합니다.
이들이 올리는 콘텐츠 또는, 제품이나 서비스 후기는 자연스럽게 수많은 사람에게 퍼지게 되고 이걸 본 사람들이 또 후기를 올리면서 더더욱 내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죠. 그러다 보니 온라인에서 많은 사람과 관계 맺고 있는 사람들의 힘이 더욱 강해지게 됩니다.
광고주들은 이러한 인플루언서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주거나 광고비를 제공하고 내 제품을 홍보해달라는 부탁을 하게 됩니다. 이게 소위 말하는 인플루언서 바이럴 마케팅이죠. 또는 이러한 광고비가 너무 부담된다면 나 자신이 먼저 인플루언서가 된 다음에 모아둔 구독자를 바탕으로 직접 유통이나 사업을 하기도 합니다.
인터넷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
신뢰도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사람들이 신뢰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과일가게에서 장사하는 사람이 달다고 판매하는 과일을 무조건 달다고 믿고 사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그런데 이 가게의 과일을 사 먹은 내 옆집 주민이 그 집 가게의 과일이 정말 싸고 달고 맛있다고 합이라면 아주 확실하게 신뢰하게 됩니다. 더욱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죠. 인터넷 세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제품 후기가 쌓여있다고 하는데요. 사람들이 신뢰하고 구매할 가능성이 훨씬 더 커집니다.
비용 대비 효과
인터넷 바이럴 마케팅은 비용대비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큰 편입니다. 만약에 내가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서 신문광고나, 인터넷 배너광고, TV광고를 합니다고 하면 이 광고비는 상당히 비쌉니다. 매체가 크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수록 광고비는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디지털 바이럴 마케팅은 입소문이라는 비교적 마케팅비는 저렴한 대신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큽니다.
타겟팅
마지막으로는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광고의 경우에는 수많은 사람에게 광고를 하게 되지만 관심 없는 사람들에게도 노출되면 이것은 큰 광고효과를 거둬들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에서는 관심사나 검색기록을 통해 타기팅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가장 발달한 분야는 페이스북인데 페이스북 광고를 하게 되면 내가 원하는 사람들에게 내 광고를 노출시켜줍니다.
인터넷 바이럴 마케팅의 단점
거부감
예전의 인터넷 바이럴 마케팅은 사람들이 그래도 곧이 곧대로 믿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업자들이 이를 악용해서 각종 블로그의 제품 후기, 어디 카페나 식당의 후기들을 돈을 주고 좋은 후기가 올라오도록 유도합니다. 포털에서 검색되는 제품 후기나 서비스 후기가 대부분 이렇게 돈 주고받은 내용이 많다보니 신뢰도를 많이 잃게 되고 사람들이 거부감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예전만큼 인터넷 바이럴 마케팅의 힘도 약해지고 있습니다. 통제가 어렵다보니 내가 의도한 대로 마케팅이 진행됩니다면 좋겠지만, 좋은 방향으로 유도가 아니라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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