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이야기

갈바닉 부식에 대해 알아보자!!

by 핸들이없는8톤트럭 2022. 5.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8톤 트럭입니다.

오늘은 갈바닉 부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부식이라고 하는 것은 다들 들어보셨죠? 쇠와 같은 것들이 부식되면 기존의 광택과 색깔을 잃어버리고 붉은색의 쇠가 생기는 것이죠. 갈바닉 부식도 이러한 종류의 하나인데요. 여러분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레츠게릿!!

 

갈바닉 부식은 무엇인가요?

갈바닉 부식(Galvanic corrosion)은 용액 속에서 다른 두 금속이 접촉해 있을 때 일어나는 부식을 일컫는 말입니다. 서로 다른 두 이종 금속이 접합해 있을 때 한쪽은 부식이 일어나고 한쪽은 부식이 방지되는 효과가 바로 갈바닉 부식인데요. 두 금속 중 어느 금속이 부식되는지 알려면, 고등학교 지식을 가지고 와야해요. 다들 고등학교 때 배웠던 금속의 이온화 경향을 기억하시나요? 잘 기어나시지 않으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 그림처럼 준비했습니다.

 

금속의 이온화경향

 

위의 그림처럼 이온화경향이 클수록 반응성이 큽니다. 반응성이 크다는 것은 잘 변화한다는 말인데요. 그렇기에 용액 속에서 다른 금속과 접합해 있을 때 부식되는 것은 바로 "이온화경향성이 큰 금속" 입니다. 이해하기 쉽게끔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1) 용액 속에 나트륨 금속과 은 금속이 접합해 있습니다. 하루가 지난 뒤 부식이 된 금속은 어느 것일까요?

문제에서 주어지는 것은 나트륨 금속과 은 금속입니다. 위의 그림을 참고하자면 나트륨 금속이 은보다 이온화 경향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금속을 접합해 놓은 뒤 용액에 담구어 놓고 하루 뒤에 관찰하면 당연히 은 금속은 그대로일 것이고 나트륨 금속이 부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갈바닉 부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금속의 서로 다른 이온화 경향 때문에 나온 특성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어느 것 하나 같은 것이 없는 자연의 섭리는 정말 대단한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듭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기를 간절히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