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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한이야기

ADHD란?, 원인, 증상, 치료방법, 성인 ADHD

by 핸들이없는8톤트럭 2023.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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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들과 이야기하다보면,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친구를 보통 ADHD라는 별명을 붙여서 부르고는 하는데요. 바로 주의력 결핍 장애입니다. 오늘은 ADHD의 원인과 치료 방법, 증상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ADHD
출처 : ADHD

 

ADHD란?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주의력 부족 또는 과잉 행동장애를 일컫는 말로 보통 소아나 청소년에게 많이 생기는 정신 질병입니다. 전체 인구의 3~5퍼센트가 ADHD를 앓고 있으며 어린 시절 겪은 ADHD가 성인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50퍼센트에 달합니다. 성인 ADHD 증상 성인 ADHD는 집중의 어려움과 과다행동, 또한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 ADHD와 다르게 산만한 경우 혹은 시끄러운 행동을 하지는 않지만, 주의력 부족이나 충동성으로 인하여 일상생활 전반에 불편함을 특징으로 하는 대부분 흔한 신경 발달 질병이며 과다행동은 나이를 먹으면서 평균적으로 감소합니다. 

 

성인 ADHD는 본인이 일반적으로 흥미를 느끼는 것에 과하게 몰입 수준의 집중력을 보이는 경우도 많아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중력 결핍 뿐만 아니라 과잉도 ADHD의 한 종류이므로, 일상 생활 중 너무 과하게 몰입하는 경우가 있는 분이라면, ADHD를 의심해보셔아 힙니다.

 

 

 

 

 

 

ADHD의 원인

ADHD는 뇌의 불균형한 상태 때문에 스스로 행동과 감정을 자제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해서 발현되게 되는데요. 뇌의 집중력과 자기 통제는 전두엽에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때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져 신경학적으로 영향을 주는데요. 원인을 크게 환경적, 유전적, 심경 학적, 사회 심리학적 4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대기오염 물질이나 환경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와 같이 탁한 환경에서 지속적인 호흡의 어려움이 ADHD를 발현시킬 수 있으니, 집안의 공기질 관리는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유전적 요인

부모님 중 한 분이라고 57%, 형제 30%의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친족 중 ADHD를 앓고 있는 사람이 있으면, 유전적인 요인을 의심해볼만 합니다.

 

신경학적 요인

전두엽의 기능 이상으로 인한 원인이 있는데 이는 도파민이 부족하거나 신경 전달 물질에 이상이 생기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극한의 스트레스 상황이 지속되거나, 지속적인 수면 부족 등이 ADHD를 발현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 심리학적 요인

정서적인 방임, 학대,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ADHD 증후군 아동의 30~40% 정도는 유전적인 영향이며 산모의 독성물질(술, 담배, 약물 등) 뇌 손상, 미숙아 등도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나이가 들면 차츰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는 하나 청소년기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약 70% 정도이며 통계적으로, 50% 정도는 성인까지 이어집니다.

 

 

 

 

 

 

 

 

ADHD 증후군 증상

무질서, 무정리

정리정돈(책상, 방, 옷장 등)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우선순위를 정해서 행동한 경우 혹은 계획을 짜기가 어렵습니다.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거나 분비한 물건을 제자리에 두지 않아요. 지각을 하는 일이 흔합니다.

 

부주의

ADHD를 앓는 이들은 주변 이들보다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식사나 학교 숙제, 또는 기타 소소한 일과 같은 일상의 활동들에 주의를 하지 못하며 간단한 규칙도 따르지 못합니다. 이러한 곤란함은 피로나 흥미결여, 또는 불복종 등으로 충분히 설명될 수 없는데, 왜냐하게되면 부주의한 아동들이 하는 활동에서 자주 그리고 명백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 아동들은 시작한 것을 끝맺지 못하여 흔히 일반사람들은 ADHD아동들이 쉽게 흥미를 잃어버리고 쉽게 포기합니다고 아동을 비난하기도 합니다.

 

자기 중심적 행동

ADHD가 있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타인의 생각과 욕구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합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남이 하는 일을 방해합니다던지 순서를 기다려야 하는 것을 참지 못하는고 먼저 하려고 하는 등이 있다고 하는데요.

 

돌발 행동

주위를 돌아다니며 어수선한 행동만 하게되면 그나마 다행이겠지만 갑자기 숙제를 하고 있는 친구를 놀라게 하는 행동을 한 경우 혹은 말 그대로 본능대로 해버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혼나게 되고 증상은 더 악화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심한 경우 반사회적으로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시길 바래요.

 

과업 수행의 어려움

인터넷 서핑을 한 경우 혹은 친구들에게 문자를 보내는 등 주의가 산만해 과제를 다 하느라 밤늦게까지 깨어 있기도 합니다.

 

과활동 충동성

ADHD 아동들은 지나치게 붕괴적인 활동수준을 나타낸다. 이 아동들은 끊임없이 사방을 돌아다니고 가만히 있지 못하며 몸을 흔들기도 합니다. 또한, 조용하게 있어야 할 곳이나 식사시간, 교실, 또는 다른 사회적 활동에서도 가만히 있지 못합니다.이 외에 자기차례가 올 때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이야기를 한 경우 혹은 말하고자 하는 것을 생각하지 않고 말하고, 쓸데없는 소리를 내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중단시키며, 이유 없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훼방놓기도 합니다.

 

감정 조절 

타인의 비판에 대해 과민 반응합니다. 자존감이 아주 낮고 성취감 또한 낮습니다. 쫓기듯 조급해하고, 감정의 기복이 심합니다. 예민해서 화를 자주 냅니다. 아주 충동적으로 행동합니다. 남의 대화를 끝까지 듣기 힘들어합니다. ADHD 증후군 증상

 

안절부절 갈피를 못잡음

ADHD가 있는 아이들은 한 곳에서 가만히 앉아 있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나 교실이나 식탁에서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몸을 꿈틀거리고, 앉아서도 다리를 위아래로 흔들고, 손가락으로 탁자를 두드리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이를 제지하기 위하여 아이를 강제로 앉힌다면 안절부절 못하고 일어나서 뛰거나 아니면 의자에서 몸을 움츠리고 있을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증상

 

어수선한 행동

자신의 자리에 가만히 있지 않고 일어서서 주위를 돌아다니곤 합니다 그리고 혼자 중얼거리는 경우도 일반적인 현상이고요 그런데 이것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게 되고 증상을 가진 사람은 자신감이 감소하고 안 좋은 생각들로 가득해지겠네요 그렇기에 증상이 보인다면 친절히 대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기억력 저하

젊은 치매를 의심할 정도로 기억력이 많이 떨어져요. 친구와 대화하고 집에 오면 무슨 대화를 나누었는지 잊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제 먹은 점심 메뉴를 생각하는 것, 지갑을 어디에 두었는지, 저번 주말에 무엇을 했는지 떠올리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한 경우 혹은 성격 탓으로 여기게 되어 치료를 하지 않고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ADHD 측정

많은 분들은 ADHD의 가장 큰 특징이 억제력 결여라고 하지만 억제력 결여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그들에게조차도 분명하지 않습니다. ADHD를 가진 사람들의 행동을 잘 측정해보면 그 조건을 기술하는데 힘이 됩니다. 게다가 연구자들은 행동 측정을 통해 치료 효과를 양적으로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에 ADHD를 가진 사람들이 보통 사람들과 다른 결과를 표시하는 세 가지 보기 과제를 제시합니다.

 

선택 지연과제

지금 5천원과 내일 6천원 중 어느 것을 선택하겠습니까? 또는 지금 쿠키 하나와 15분 후의 조금 더 큰 쿠키 하나 가운데 어느 것을 선택하겠습니까? 세부 사항은 조금 다르지만 문제는 지금 어떤 보상과 나중의 조금 나은 보상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여러 조건에서 ADHD인 사람들은 다른 것보다 작지만 빠른 보상을 더 좋아합니다. 이런 경향이 충동성, 즉 어떤 행동을 억제하기 어려운 것에 대한 지표로 간주됩니다.

 

정지신호 과제

사람들에게 스크린을 보거나 어떤 소리를 듣게 합니다. 소리를 들으면 가능한 한 빨리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보통 분들은 1초 이내에 반응을 합니다. 그러나 때때로 첫 번째 자극이 제시된 후 0.5초 이내에 다른 자극이 제시됩니다. "이 새로운 자극은 그 신호를 무시하고 버튼을 누르지 말라. "를 의미합니다. 그 신호가 너무 늦게 나오면 누구라도 반응을 억제하지 못할 것이고, 빨리 나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쉽게 반응을 억제할 것입니다. 그러나 신호를 중간 정도로 지연시켰을 때 ADHD인 사람들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에 비해 버튼을 더 많이 누르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주의 깜빡임 과제

90ms 마다 하나씩 일련의 검은색 문자들을 스크린에 비추는 과제입니다. 각 문자 세트에서 문자 중 하나는 청색입니다. 검사 문자로 사용되는 또 다른 문자가 청색 문자 다음에 제시될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피검자의 과제는 먼저 청색 문자의 명칭을 대고, 그 후 청색 문자 다음에 검사 문자가 나왔는지 여부를 말하는 것입니다.

 

ADHD를 가진 사람들에게서 청색 문자를 보면 200~600ms 동안 그 문자에 집중하기 때문에 그동안에는 마치 눈을 깜빡거렸던 것처럼 다른 것에 주의를 주지 못하게 되는 주의 깜빡임 현상이 더 두드러졌습니다. 이 결과는 그들이 주의를 잘 통제하지 못한 것, 즉 필요할 때 주의를 이동시키지 못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ADHD 치료

발달 및 원인유아기에는 예민하고 환경 변화나 자극에 약해 잠들기가 어려워 많이 우는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유치원 혹은 초등학교 입학한 후부터 타인과의 접촉이 많아지기 때문에 증상이 더욱 확연히 눈에 보입니다. 행동예측이 어렵고, 감정 조절 능력이 약하고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참견을 잘하고 집중력이 부족해 학교수업 시간에 얌전히 앉아 있지 못하고 교실을 돌아다니거나 팔을 마구 휘두르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은 뇌의 유전적 발달장애로 여겨지며 집중력, 주의력을 조절하는 생각전달 물질이 불균형하게 생성됩니다. 전체 인구의 5~10% 정도가 발병되며 이중 60-80%는 청소년까지 지속되며 50%는 성인까지 유지됩니다. 가정환경, 양육방식, 시합 등의 부정적체험 등은 ADHD 발생에 작용을 미치지 않습니다.

 

ADHD 치료는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증상이 십대 후반까지 나타나기도 하는데 자칫 성인 ADHD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성인 ADHD의 경우, 아동 ADHD에 비해 치료기간이 길어지며 사회적으로 관계형성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ADHD 아이를 관리하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때, 아이의 과잉 행동은 아이에게 학습장애를 유발하여 어릴 때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최소한의 지식과 공부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는 상황을 초래합니다. 결국 아이가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되면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게 되고 이와 더불어 또래 친구들이 공감하기 어려운 과잉 행동으로 인해 또래로부터 고립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DHD 치료로 약을 피하는 사람은 마사지, 침술과 같은 한약재로 치료합니다. 그리고 한국식 목욕 등은 심리적 안정과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정상적인 식습관과 가족생활관리가 중요한 요소이므로 부모와 환경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미국의 소아과 의사 폴 도킨박사는 1999년 소아과 의사들이 ADHD 이라고 진단했던 245명의 아이들을 재진단한 결과 이 중 38% ADHD 이었고 나머지는 단지 학습장애만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소아정신과 전문의들도 ADHD인지 아닌지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문제를 가장 올바르게 해결해가는 첫걸음이라고 지적합니다. 5세 이하 어린이들은 대부분 매우 활동적인 편이기에 집중력이 부족하고 상당히 충동적이기 마련입니다. 섣불리 판단하지 말고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치료가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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