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무상증자란 무엇인가?(무상증자의 모든 것)

by 핸들이없는8톤트럭 2022. 6. 1.
반응형

안녕하세요. 8톤 트럭입니다.

요새 많은 분들이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계실 것 같아요. 그래서, 이러한 주린이들을 위한 시간을 준비했는데요.(사실 저도 잘 몰라서 찾아보고 기록용으로 포스팅하는거에요 ㅎㅎ) 같이 알아보러갈까요! 레츠게릿!!

 

무상증자란 무엇인가요?

증자란 기존의 발행한 주식 이외의 주식을 발행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무상증자란 이렇게 발행한 주식을 기존의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의 주주들에게 공짜로 주식을 주는 것이 어떻게 가능할까요? 바로 기업은 무상증자를 회계장부상에서 숫자를 옮겨 적는 것만으로 가능한데요. 어떻게 하는 것인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자산

우선 기업의 자산은 부채와 자본으로 나뉘는데요. 부채는 말 그대로 기업이 은행과 같은 금융권에서 빌린 돈을 의미합니다. 내가 빌린 빚도 자산의 일부인 것이죠. 다음으로는 자본이 있는데요. 자본은 자본금과 잉여금으로 나뉩니다. 여기서 발행된 주식은 자본금으로 분류되고, 나머지 이익은 잉여금으로 분리되는데요. 이러한 잉여금을 이용해서 주식을 발행하고 자본금으로 편입시키는 것을 "무상증자"라고 합니다.

 

무상증자는 호재다!

기업이 통장에 가지고 있는 돈을 기존의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기존 주주들은 기업의 잉여금을 받을 수 있는 호재입니다. 그렇기에 공시에 "무상증자"와 관련된 공시가 나오면 관련 주식은 호재로 작용해서 큰 상승을 거두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상증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를 할 때,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이 과거에 무상증자를 하고 있는 주주친화적인 기업인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한 투자의 척도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