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이야기

그림자 금융이란, 그림자 금융의 위험성

by 핸들이없는8톤트럭 2023. 3. 9.
반응형

그림자
출처 : pxhere

그림자 금융이란 무엇인가?

그림자라는 수식어는 그림자 금융이 금융의 본래 모습과 유사하지만, 눈에 잘 띄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붙게 됐습니다. 그림자 금융은 집합투자 기구 MMF・채권형・혼합형 펀드 등, RP의 거래, 유동화 기구 등 은행시스템 밖에서 신용 중개 기능을 수행하지만, 은행 수준의 건전성 규제와 예금자 보호가 적용되지 않는 기관 또는 활동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그림자금융은 은행의 전통적인 자금 중개 기능을 보완하는 한편 금융업의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효율적인 신용 배분에 기여하는 순기능을 발휘합니다. 반면에 글로벌 금융위기 과정에서 느슨한 규제하에 과도한 리스크 및 지렛대 축적, 은행시스템과의 직・간접적 연계성 등을 통해 시스템 리스크를 촉발・확산시킨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안정위원회, 바젤은행감독위원회 등 국제금융감독기준 제정기구를 중심으로 그림자금융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 구축 및 규제개혁 논의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림자 금융의 리스크

첫째, 그림자 금융은 은행예금 상품보다 투명성이 낮아, 손실을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당시 미국의 주요 투자은행들은 그림자 금융을 통해 조달한 부채 항목들을 재무제표에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파산 직전까지 관련 손실이 드러나지 않기도 하였습니다.

 

 

재무상태표에 자산이나 부채로 인식되지 않는 과거에는 상당수 그림자 금융 상품이 부외거래였습니다. 금융 위기 이후에는 국제적으로 부외거래 항목들을 투명하게 감시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둘째, 그림자 금융은 은행보다 지렛대가 높습니다. 지렛대란 금융기관이 자기자본보다 얼마나 많은 금액을 끌어다가 돈을 굴리느냐를 뜻합니다. 예를 들면 지렛대가 20배라면 자기자본 1억 원을 갖고 차입을 통해 돈을 끌어다가 20억 원을 투자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전체 투자액 중 5%만 손실이 나도 자기자본을 모두 까먹게 되니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