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콧물이란, 콧물이 계속 나는 이유, 콧물 멈추는 방법

by 핸들이없는8톤트럭 2023. 4. 5.
반응형

아픈사람
출처 : pxhere

콧물이란?

콧물은 코안에서 묽은 점액이 외부로 흘러나오는 것입니다.  우리 코안의 점막은 습윤성을 유지, 보호하기 위해 하루 1리터의 점액을 분비합니다. 코에서 생성되는 맑은 미루는 물처럼 계속 흐르며 투명합니다.

 

콧물이 계속 나는 이유

알레르기 코염

콧물이 물처럼 흘러내리고 코가 간지러우며 재채기가 나오는 경우에는 알레르기 코염일 수 있습니다. 주로 집 먼지, 황사, 꽃가루 등에 노출될 때 발생하며 코 안 점막이 자극받아 염증 증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급성 호흡기 감염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 콧물이 갑자기 흐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코감기, 목감기 등의 증상이 일어나며 재채기, 두통, 몸살, 발열 증상 등이 함께 나타납니다.

만성 비염

콧물이 2개월~3개월 이상 지속해 나온다면 만성 비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만성비염은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구분이 되며 코가 막히는 증상과 콧물이 흐르는 증상이 동시에 나타납니다. 만성 비염은 코로 숨쉬기가 어려워 입으로 숨을 쉬기 때문에 입이 마르고 입 냄새 등의 증상들이 동시에 나타납니다.

 

세균 감염이 심하게 되었을 경우

콧물이 누렇고 악취가 나게 됩니다. 내외부 온도 차 따뜻한 장소에 머물다 갑자기 차갑고 썰렁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면 온도 차로 인해 콧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뜨거운 음식 섭취

갑자기 뜨거운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 콧물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미세먼지, 황사 등 대기오염

미세먼지와 황사가 많은 날 장시간 밖에 있으면 콧물이 물처럼 나타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눈물 흘림 눈물을 흘리게 되었을 때 맑은 콧물이 갑자기 많이 나오게 됩니다.

콧물 멈추는 방법

뜨거운 물로 샤워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코에 온기가 더해져 콧물이 주르륵 흐르는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코 세척하기

생리식염수 등을 이용하여 하루에 2회~3회씩 코를 세척해주어 내부 염증, 이물질 등을 제거하여 콧물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주변 환경 바꾸기

평소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 사무실 등에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여 콧물이 흐르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균 온도를 24도 ~ 26도로 맞추고 하루 2회 정도 실내 환기를 통해 공기를 깨끗하게 관리해 줍니다.

 

 

 

반응형

댓글